오토사는 전세계 자동차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이 함께 만든 개방형 자동차 표준 소프트웨어 아키텍쳐입니다. AUTOSAR = Automotive Open System Architecture.
쉽게 말해, 자동차에 들어가는 소프트웨어의 "큰 구조"를 모두가 함께 사용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관련 설명은 아래 자세히 :)
먼저, 오토사의 코어 파트너들
BMW, BOSCH, Continental, Daimler, Ford, GM, PSA, TOYOTA, 폭스바겐 등 굵직한 자동차 회사 및 부품회사들이 코어 파트너입니다.
오토사의 프리미엄파트너 중 한국 기관은.. 현대자동차, LG전자, ETRI,...
전기자동차, PHEV, HEV 등 전기차 관련 설계를 하면, 오토사의 소프트웨어 아키텍쳐를 따라야 하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입니다.
오토사에 관한 설명:
오토사는 컴포넌트들 사이의 관계를 탑-다운 방식으로 규정합니다.
오토사 레이어 구조는 다음과 같이 나누어집니다.
출처: The 3-Layer AUTOSAR Software Architecture; Image Credit: researchgate
BSW(Basic Software), RTERuntime Environment), ASW(Application Software)
Basic software layer는 다음과 같이 세분화 됩니다. MCAL(Micro-controller Abstraction Layer), ECU abstraction layer, Service layer, CDD(Complex Device Driver) layer.
MCAL은 오토사 구조 중 가장 낮은 레이어입니다. 그리고 device로부터 전달되는 정보가 직접 MCAL layer에 들어옵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게끔 만들기 위함입니다. 다시 말하면, 하드웨어가 바뀌어서 소프트웨어로 입력되는 정보의 양, 순서, 종류가 바뀌더라도 MCAL layer를 통해 정보를 입력받으면, ASW layer에서는 항상 필요한 정보를 원하는 형태로 받게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ECU abstraction layer는 MCAL layer 위의 레이어입니다. 목적은 ECU 상에서 하드웨어와 독립적으로 움직이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ECU Abs. 레이어는 아랫부분은 하드웨어와 디펜던트 하지만 위쪽 인터페이스는 하드웨어로부터 독립적으로 정보를 처리합니다.
Service layer는 ECU Abs.레이어의 상단이며, 대게 하드웨어로부터 독립적이지만, BSW로부터 ASW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RTE(Runtime environment)는 BSW와 ASW 사이를 분리하는 레이어입니다. RTE는 ECU의 특정 부분을 말하며, BSW의 관여 없이 ASW의 component들 끼리 Virtual Function Bus 상에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CDD (Complex Device Driver) 는 BSW의 정보가 직접 RTE를 통해 ASW로 전달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레이어입니다. CDD 레이어는 높은 시간제약을 갖는 값들에 대해 적용됩니다.
감사합니다.